미술심리재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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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심리재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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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로 자신을 충분히 표현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정서문제 및 말·언어장애를 가진 아동과 청소년에게 개인의 특성 및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미술매체를 활용한 적합한 재활기법을 제공합니다. 아동들이 좋아하는 미술놀이를 통해 정서적 관계를 형성하기 때문에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아동 자신을 표현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다양한 미술재료를 만지고 느끼는 과정을 통해 아동 내면에 잠재된 감정을 발견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줍니다.
대상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을 보이는 아동(ADHD)
- 자신감이 없고 위축된 아동
-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느끼는 아동
- 발달이 지연되거나 늦되는 아동
- 자폐성향이 있는 아동
- 고집이 세고 짜증이 많거나 공격적인 아동
- 유치원이나 학교에 적응을 못하는 아동
- 심리 및 정서 문제로 행동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
- 또래와 어울리지 못하고 사회성이 부족한 아동
- 정서 및 행동문제로 인하여 발달이 지체된 아동
- 선천적 요인으로 인해 지능이 낮은 아동
- 배설 문제나 수면 문제를 보이는 아동
- 공격성, 거짓말, 도벽 등의 행동문제를 보이는 아동
- 충동조절 및 욕구지연이 어려운 아동
- 모와의 분리가 어려운 아동
기대 효과
미술재활은 형상을 통해서 주변의 세계에 대한 감정과 사고, 개념 등을 구조화하는 시각적 사고를 발달시키며, 말로 표현하기 불가능하거나 어려운 경험과 감정들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감성과 지각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미술활동의 감각적 경험은 감성적 보상과 치유 및 스트레스를 감소키며, 자신의 감정을 미술로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카타르시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술작품의 창조과정은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위험한 상황을 이겨낼 용기를 주고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여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있습니다.
미술재활에 있어 치유, 보상, 회복의 중심인 상담사는 내담자와 개인적 성장과 자존감을 북돋워주는 용기, 인정 및 긍정적 확신을 주는 관계를 맺게 되며 이를 기반으로 상호관계를 발달시키며 의사소통을 증진시킵니다.